뉴질랜드에는 오클랜드 대학 , 와이카토 대학, 메시대학, 빅토리아 대학, 캔터베리 대학, 링컨 대학, AUT, 오타고 대학등 8개의 국립 종합대학, 6개의 국립교육 대학, 25개의 기술단과 대학이 있고, 3~6년 과정인 의대, 4년과정인 공대, 법대를 제외한 상경,인문계열 대학은 일반적으로 3년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유학생들의 입학자격은 일반적으로 “ 미 ” 이상의 고등학교 성적과, IELTS 6.0 ~ 6.5 또는 TOEFL 550점 이상이 요구되며, 학교와 학과의 특성에 따라서 입학자격에 조금의 변동이 있습니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12년으로 되어있는 우리나라 교육제도와는 달리 뉴질랜드는 13년제(초.6년, 중. 2년, 고. 5년) 로 되어있고 우리나라보다 교육기간보다 1년이 더 긴 특징이 있어, 정상적으로 한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유학생



이 뉴질랜드의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1년의 교육기간을 보충하여야 하는데, 대부분의 유학생들은 각 대학마다 운영되어지고 있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마치고 해당 대학교에 입학을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4년제 대학에서 1년을 마치고 유학을 오는 학생의 경우에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치지 않고, 학교성적과, 영어점수 만으로 뉴질랜드 대학을 입학 하실수가 있고, 한국의 전문대 졸업자인 경우에는 파운데이션 과정을 마치셔야만 입학이 가능합니다.

학기는 일반적으로 2학기로 나뉘어 지며 첫학기는 2월말 ~ 6월말, 두번째 학기는 7월말 ~ 12월초까지 이며, 방학은 총 4개월 정도로 7월 한달, 12월~2월까지 3달정도이며 학교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습니다.

입학시기는 학기 시작전 2개월 이전에 등록을 하셔야 하고, 학비는 학교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1년기준으로 NZ$ 14,000 ~ NZ$20,000(의과대학) 정도 됩니다.

(단위 : NZ$)

내용

단과대학 (폴리텍)

교육대학

종합대학

비고

학비

15,500

16,500

17,500

학교및 학과마다 차이 있음

숙소

5,600

5,600

5,600

Flat을 할경우 주당 $120 적용

용돈

3,200

3,200

3,200

주당 $70 적용

항공료

1,900

1,900

1,900

1회성 비용임

비자 / 신체검사비외

550

550

550

1회성 비용임(비자는 1년 기준)

오클랜드 대학교 (University of Auckland)


The University of Auckland

뉴질랜드 최고 명문인 오클랜드 대학교는 1883 년에 설립된 국립종합 대학으로 우수한 교육과 학문의 국제적 전당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city campus와 Tamaki campus의 두개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오클랜드 대학교는 국제적 도시인 오클랜드의 중심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34,000명의 학생이 면학에 정진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의 포괄적이고 세계 정상급인 연구 중심의 연구 프로그램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어 전 학부와 대학원에 많은 학생이 모여들고 있고, 졸업생들은 뉴질랜드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경영 , 법률 , 의학 , 정치 , 전문 직업 분야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100 여개 국가에서 온 약 4,700 명의 학생이 본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습니다 . 해외 유학생들과 함께 대학 생활을 하면서 세계를 바라보는 시각과 다양한 문화들을 접하면서 각 개인의 실력을 키워 나갈수 있습니다. 본 대학교는 7 개의 학부와 신학 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 곳의 캠퍼스에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학부에는 건축, 부동산, 미술, 인문, 경영 및 경제, 공학, 법률, 의학, 자연과학이 있습니다 . 이 외에 30 개 이상의 학제간 연구 단지가 있으며 이들은 규모가 작은 것부터 큰 연구소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여 여러 학문 분야에 걸친 신흥 학문 분야에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으로는 Arts , Business and Economics, Creative Arts & Industries, Education, Engineering, Interfaculty, Law, Medical and Health Sciences, Science, Theology등이 있습니다.

AUT 대학교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는 1895년 폴리텍으로 설립되어 30명의 학생으로 첫 강의를 시작하였고 현재는 종합대학으로 바뀌어 현재는 24,000여명의 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1913년 교명을 세던추모공과대학으로 바꿨으며, 1960년 오클랜드공과대학(Auckland Institute of Technology)으로 교명을 바꿔 독립했고 1981년에는 현재의 아코랑아 캠퍼스인 오클랜드 노스쇼어 사범대학을 인수하였으며, 1989년 처음으로 학사학위 수여대학이 되었고 1999년 현재의 종합대학으로 승격되어 2000년 교명을 오클랜드 공과대학교로 변경 했습니다. 학부는 예술대학 , 경영대학, 보건대학, 과학·공과대학으로 이루어져 있고 오클랜드대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교육·연구·교수 등의 교류를 하고 있습니다. 오클랜드 중심에 있는 웰레슬리 캠퍼스에는 경영대학과 예술대학·자연과학대학·공과대학이 있으며, 보건대학이 있는 아코랑아 캠퍼스는 원래 국립 사범대학이었으나 지금은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보건대학이 으로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본대학이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Design of visual art, Fashion technology, International languages, Computing & information technology, Travel & tourism, Electro technology engineering), Applie science 등이 있습니다.

메시 대학교 (Massey University)

Massey University

메시대학은 70년 전통을 자랑하는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대학중의 하나로 팔머스톤노스, 웰링턴, 오클랜드 알바니 등 3곳에 캠퍼스가 있으며, 외국 유학생들을 위한 어학교육기관을 자체적으로 운용하고 있습니다. 오클랜드 캠퍼스는 시티에서 5km정도 떨어진 신도시 알바니에 위치하여 있어 통학하기 편리하며, 본교는 팔머스톤노스에 위치하여 있고, 웰링턴 캠퍼스에서는 장단기, 디플로마 과정 수강이 가능합니다.

본대학은 순수과학 , 사회과학, 디자인 분야의 명성은 타 대학보다 우위에 있고 수의학과와 항공학과는 뉴질랜드내 독보적인 존재로서 학생들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으나 특히 수의학과는 졸업하기 까다롭기로 정평이 나있으며, 뉴질랜드에서 가장 큰 비지니스 스쿨을 가지고 있고, 최고의 실력을 가진 연구진들의 연구실적 또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와이카토 대학교 ( University of Waikato )

The University of Waikato - Te Whare Wananga o Waikato

1964년에 설립된 와이카토 대학은 인구 16만명의 뉴질랜드에서 4번째로 큰도시인 헤밀턴에 위치해 있으며 64만 헥타르에 달하는 아름다운 캠퍼스내에는 현대식으로 지어진 강의실, 실험실등이 있고, 유학생들을 위한 자체 어학연수 기관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50여개국에 온 다양한 국적의 학생 700여명을 포함한 10,000여명의 재학중이며 경영학, 방송학,교육학, 사회학 등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재학생의 1/3 이상이 25세 이상이고, 전체학생의 과반수 이상이 여학생인 것도 이 대학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 6,000여종의 정기간행물을 보유하고 있는 도서관은 완전 전산화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이용 할 수 있으며, 뉴질랜드의 대학 중 최고의 레크리이션 센터를 갖추고 거의 모든 종류의 스포츠를 실내에서 즐길 수 있으며, 해변, 호수, 유황온천, 천연동굴 등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와이가토 대학을 둘러싸고 있어 학업 및 레포츠 활동에도 최적의 환경을 가진 대학 입니다.

빅토리아 대학교 (Victoria University)

VUW LOGO/HOME

빅토리아 대학은 문화 ,정치,경제의 중심도시인 웰링턴에 위치하고 있으며, 1899년에 설립된이래 경영학, 법학, 건축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아시아를 비롯한 수많은 유럽 유학생들이 다양한 프로그램과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진 이 학교에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인문대 , 상경대, 법대, 자연과학대, 과학대, 건축디자인대학의 학부로 이루어 져있고 40개가 넘는 학과 프로그램이 있으며, 영국 건축과 협회로부터 인정받은 건축학 분야와 통계학 분야는 뉴질랜드 에서 가장 우수한대학으로 평가 되어지고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연간 20만 달러에 달하는 연구비를 투자받고 있고, 국가의 이미지와 걸맞는 자연보존, 남태평양 지역 국가들과의 역학관계, 아시아 시장연구 등을 비롯하여 미래국가 발전을 위한 발판으로 과학기술 개발 연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으로는 Architecture and Design, Commerce and Administratio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Law Science등이 있으며 10% 내외의 외국 유학생들이 공부하고 있고 학교내 자체 영어교육 기관도 운용하고 있습니다.

링컨 대학교 (Lincoln University)

 

뉴질랜드 남섬의 최대 도시이자 남반구에서 가장 영국풍의 도시인 크라이스트처치 도심에서 20분 거리에 있는 Canterbruy 평야에 위치해 있으며 1878년 The Lincoln School of Agriculture로 출발하여 1896년에 종합대학으로 승격이 된후 육류제품가공, 유제품 연구개발에 주력하여 뉴질랜드를 세계 1차산업의 선두주자로 만드는데 공헌한 세계최고의 농학전문 명문대학입니다. 학생을 중심으로 이상적인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고 현대적인 건물내에는 컴퓨터실, 도서관, 상담센터, 취업센터와 쾌적한 환경의 기숙사가 있으며 다양한 스포츠 시설과 문화활동을 접할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특히 농업, 목축업, 환경과 관련된 학과들이 세계적으로 명성이 있으며 그외 호텔학과와 마케팅, 비즈니스 학과들이 경쟁력이 있는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바다와 인접해 있는 도시의 장점을 살려 서핑 , 카누, 페러세일링등 해상스포츠를 쉽게 접할수 있으며 반지의 제왕의 촬영지로 세계인들의 기억에 친숙한 마운트쿡 이 3시간 거리에 있어 여행지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으로는 Business Management, Tourism, Chemistry, Computing, Horticulture, Biological Science, Transport 등이 있습니다 .

켄터버리 대학교 (University of Canterbury)

1873년에 설립된 켄터베리 대학은 76헥타르의 넓은 캠퍼스와 운동장과 도서관, 강의실, 기숙사가 있으며 정원의 도시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고 있는 뉴질랜드 남섬 크라이스트처치 시티에서 차로 10분거리에 있으며, 인문과학, 상경, 공학, 법학, 음악, 임학, 미술등 7개 학부와 39개의 학과가 있습니다.

학교주변에 헤글리파크 라는 남섬에서 가장아름답고 규모가 큰 공원이 있고 쇼핑몰과 상가들이 밀집되어 있으며 , 시티중심에서 주말마다 공연, 퍼포먼스등 다채로운 문화행사들이 열립니다.

많은 수의 아시아 학생들이 유학을 하고 있으며 , 학교 명성과 우수한 학과 프로그램으로 한국 유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학중의 하나로 특히 대진진구조와 전기전도에서의 오염배제기술, 지구의 미동을 탐지하는 링레이지등의 연구성과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세계최고의 대학중의 하나 입니다.

도서관과 강의실은 학생들의 학업 및 연구활동을 위해 24시간 개방하고 있으며, 현대식으로 지어진 광대한 캠퍼스에는 학생들을 위한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고, 아시아 학생들을 위한 전담 카운셀러가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으로는 Engineering, Accounting, Fine Art History and Theory, Biological Science, Computer Science, Geography, Mathematics, International Languages 등이 있습니다.

오타고 대학교 (University of Otago)

University of Otago

뉴질랜드에서 가장 오래된 국립 종합대학으로 1869년에 설립이 되었으며 1873년에 법학대학, 2년후인 1875년에 의과 대학이 설립이 되었고 1907년에 치과대학이 설립이 되어 현재까지 뉴질랜드의 유일한 치과대학으로 남아있습니다. 3년제로 이루어진 Art, Technology, Music부터 5~6년 과정인 Dentistry, Medical 분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의대, 치대는 세계적으로 실력과 능력이 검증된 세계최고의 대학중의 하나 입니다. 오래된 건물들로 이루어져 있는 고풍스러운 도시내에 캠퍼스가 위치하여 있으며, 세명의 교수들로부터 시작하여 1960년대에 3,000여명이던 학생수는 현재 16,000여명의 학생들과 수많은 유학생들이 재학중입니다.

특히 뉴질랜드에서 치과의사가 되기 위해서는 뉴질랜드 치과협의회에서부터 주어지는 자격증을 부여 받아야 하는데 오타고 대학의 치의학과가 유일하기 때문에 필히 이 학교의 치의학 학사학위가 필요합니다 . 또한 어학원이 타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더니던 지역에서 어학공부를 하고싶은 유학생들을 위하여 학교자체에서 오타고 랭귀지 센터라는 자체 어학연수기관을 운용하고 있으므로, 오타고대학 입학을 계획하고, 입학전 본교 분위기를 경험하고 싶은 학생들에게는 적합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